#6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 (삼프로 미주미 여도은 앵커)
N잡러의 돈은 잠들지 않는다, 여도은, 넥서스 BIZ
돈을 버는 수단, 혹은 직업이 하나면 불안한 세상이 되어버렸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N잡러의 삶을 살고 있다지만 내 주변에는 딱히 찾아볼 수 없다. 그리고 N잡을 할 정도로 내 자신이 다재다능한 것 같지도 않은데 뭔가는 해야할 것 같은 압박감을 느끼고 있다. 직장에서의 미래는 불투명하고 언제까지 나를 갈아넣어서 회사의 이익과 생존을 위해서 고군분투 해야하는지 의구심이 든다. 바로 이런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다.
이 책의 저자 여도은 앵커는 경제유튜브 삼프로 방송을 통해서 알게되었다.
열심히 사는 분인 것은 알았지만 책을 읽어보니 같은 30대 여자로서 배울점도 많고 부지런하고 대단하다.
뭔가 내가 있는 곳에서 너무 동떨어져 앞서나가고 있는 사람이면 ‘우와 저 사람은 참 대단하다 그런데 나랑은 차원이 다른 사람인 것 같아’하고 말 것 같은데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지금 내가 있는 곳에서 몇 발자국 더 나아갈 수 있는지를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마치 친한 언니가 본인의 노하우와 경험을 알려주면서 당장 실천하고 행동하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다.
결론: 대단한 사람만 N잡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N잡러가 될 수 있다.
자신이 보기에는 별것 아닌 거 같고,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되겠지만, 능력과 경험을 잘 다듬으면 누군가에게는 전혀 몰랐던 분야에 대한 소중한 자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취미나 현재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해 그 내용을 블로그나 SNS 등에 기록하고 남겨두는 것만으로도 돈이 될 수 있습니다.
무언가 하고 싶다면 체력이 있을 때, 하루라도 빨리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 점은 실패를 딛고 ‘꾸준히’ 이어오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가장 젊은 오늘, 지금 이 순간 도전하고 더 많이 일하라.
단순히 돈을 더 벌기 위한 수단으로 N잡을 선택한다면, 당장에 수익이 나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그러나 어떤 일을 새로운 기회를 얻기 위한 수단이라고 여긴다면 수익은 이루고자 하는 목표 가운데 하나가 될 것입니다.
내실을 갖추는 시간을 아무런 성과가 없는 시간이라고 간주하지 마세요.
N잡러의 삶을 시작했다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지금보다 뭔가를 더 해야만 합니다.
그저 생각으로만 그칠 수 있는 것을 행동하고 실천하고 지속했기 때문에 그런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결국 제가 잘 아는 것, 제가 잘 해왔던 것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체 불가능하면서 영향력이 큰 사람이 되고자 하는 마음 때문입니다.
혹시 꿈이 현실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괜찮아요.
여러 일에 도전하고 노력한 대가로 ‘기회’를 얻었고,
그 덕분에 ‘고인 물’처럼 살아왔던 시간에서 벗어났으니까요.
계속 무언가에 도전하고 성취하는 것이
얼마나 삶을 다채롭게 만드는지, 나를 채우는 큰 힘이 되는지
이제는 잘 알고 있습니다.